[맞춤형 프로그램💡] 2025 경기 고립은둔 청년 지원,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할까? - '나의 중심 찾기 프로그램' 알아보기
- navido2019
- 8월 7일
- 2분 분량
이 글은 나와, (With me) 볼만한 세상 ✨참여자✨가 작성한 글입니다!
🌿 나의 중심은 무엇일까 알아보고 예술적으로 표현해보는 시간

맞춤형 프로그램 ‘나의 중심 찾기’
‘나의 중심 찾기’는 발테그 그림검사를 기반으로 고립은둔 청년들이 자신의 중심은 무엇인지 직접 해석해봅니다. 그리고 이를 다양한 미술활동으로 표현하고, 서로 공유하며 깊이 있는 자기성찰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개요
고립은둔 청년들이 자신의 내면을 예술적으로 표현해 보고 그것을 서로 공유하며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
대상 : 경기도 내 고립·은둔 청년
일정 : 7월 24일, 31일, 8월 4일 (목요일, 월요일 / 총 3회)
장소 : 나와봄센터 의정부점(오프라인)
참가비 : 없음
📚 주요 활동 내용
오늘 나의 기분을 선과 단어로 표현해보기
발테그 그림 검사 진행
검사 결과 해석을 함께하며 이야기 나누기
키친타월, 물감으로 나의 바람을 표현한 꽃 만들기
검사지를 바탕으로 그림 그리기
그림과 꽃에 리본을 활용하여 하나의 작품 완성하기
첫 시간에는 나의 오늘 기분을 선으로 표현해보고, 오늘의 감정을 뜻하는 단어를 골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 하나도 나에 대해 고심하여 그려본 것이 새로웠습니다. 그리고 발테그 그림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간단한 그림을 그려보는 것으로 나의 의식, 무의식 모두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 같은 검사 안에서도 모두 다르게 생각하고 그린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검사지를 바탕으로, 나의 바람을 키친타월을 이용한 꽃을 만들어 물감으로 칠하는 미술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단순하고 평범한 소망이 아닌 나의 내면을 반영하여 미술 활동을 하여 나 자신에 대한 정리가 되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모두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했던 모습이 기억에 남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검사지의 해석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이전 시간에 만든 꽃과, 리본을 활용하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작품을 소개하며 타인과 소통하고, 자신에 대해 고찰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참여자 후기
나를 내면을 깊이 있게 알아가고, 그것을 표현해보았던 시간
🌱 참여 배경
고립은둔 청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을 아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나의 중심 찾기'라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평소 미술에 관심이 많았는데 여러 미술 활동을 진행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 기억에 남는 활동
그림검사의 내용을 단순히 해석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이야기 나누고, 그것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이 통합적으로 이어지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생각합니다.
🌼 변화된 점
그림검사를 통해 나에 대한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평소 해보지 않던 미술 활동들에 집중하니, 그 시간들이 하나의 명상처럼 작용하여 힐링할 수 있었습니다.
🛠️ 아쉬웠던 점
미술 활동을 불호하시는 분들에게는 계속 그림과 만들기를 진행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실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추천 멘트
나의 의식과 무의식을 알아가고 그것을 표현하는 미술 활동을 통해 나에 대해 정리해보고, 공유하며 세상 밖으로 나를 꺼내보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 마무리 한 줄
나의 내면을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귀한 시간

.png)
![[맞춤형 프로그램💡] 2025 경기 고립은둔 청년 지원,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할까? - '심리극' 2회차 알아보기](https://static.wixstatic.com/media/5bee2e_adc8ff70c64c496c8dbe378854fe2010~mv2.png/v1/fill/w_980,h_552,al_c,q_90,usm_0.66_1.00_0.01,enc_avif,quality_auto/5bee2e_adc8ff70c64c496c8dbe378854fe2010~mv2.png)
댓글